닷넷 코어 3.1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일부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NET Core 3.1이 필요합니다. .Net(Dotnet)은 프로그램의 뼈대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Net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실행되려면 사용자의 컴퓨터에 필수적으로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Net은 무려 2000년 초반에 첫 출시(베타) 되었습니다. 이것이 닷넷이 다양한 버전으로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오래전에 출시된 구버전의 .Net들은 대부분 지원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려는 3.1 버전도 마찬가지구요.

3.1의 지원이 종료되었고 이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프로그램에서 .NET Core 3.1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개발자가 .Net core를 다른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지 않는 이상, 프로그램은 여전히 3.1 버전의 .Net Core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Net Core를 사용자가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일반 사용자들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없이 쉽게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닷넷 코어 3.1 다운로드 페이지


.Net을 다운로드하려면, 위 사이트에 접속하세요.
이후, 보이는 화면에서 윈도우(Windows) 항목의 x64(64비트)를 클릭합니다.
본인의 컴퓨터에 설치 되어있는 윈도우가 32비트라면 x86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만, 요즘 대부분의 컴퓨터는 64비트의 윈도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어떤 버전을 사용해야하는지 잘 모른다면, 64비트 버전으로 다운로드하세요.

조금만 기다리시면 다운로드가 자동적으로 진행됩니다.


다운로드가 자동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 위 링크에 접속하여 바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위 링크는 64비트 전용 .Net을 다운로드 하는 주소입니다.


다운로드된 설치 파일

다운로드가 끝나면, 다운로드된 설치 파일을 실행합니다.
해당 파일은 다운로드 폴더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름이 살짝 다를 수 있습니다.

실행 후, 관리자 권한과 관련된 팝업 창이 뜰 수 있습니다.
이때 허용 (또는 확인)을 눌러주셔야 정상적으로 .Net이 설치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권한 부족으로 인하여 설치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한 모습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가 진행중인 모습

설치가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설치가 완료된 모습

조금만 기다리시면, 위 사진과 같은 모습으로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에는 따로 컴퓨터를 재부팅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문제가 되던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셔야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잘 수행했음에도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다면,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버전에 맞게 설치했는지 확인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