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비프음 들리면서 인식이 안 될 때

방금까지만 해도, 어제까지만 해도, 재조립 전까지만 해도 잘만 돌아가던 하드디스크가 삑 삑 거리는 비프음과 함께 컴퓨터에서 인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 경우엔 재조립 전까지만 해도 잘만 되던 하드디스크가 점점 작아지는 삑 삑 삑... 소리가 계속 들리며 인식되지 않았는데요, 몇 년이나 쓴 하드디스크라 수명이 끝난 줄만 알았습니다.
중요한 데이터가 있었기에 복구 전문 회사에 보낼까 고민까지 했었고, 대부분 글이 하드디스크가 물리적으로 고장 난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네... 맞는 말입니다. 대부분 충격으로 인해 고장 난 경우겠지만 저처럼 하드디스크가 아닌 다른 부품이 고장 났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글을 보는 여러분들 중에서도 계실 수 있으니 하드디스크를 병원에 보내려 했다면 잠시 발을 멈추시길...

원인

파워(파워서플라이)의 케이블 고장이었습니다.
케이블의 고장으로 전원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발생했던 것입니다.

확인 방법

주의! 하드디스크가 물리적으로 고장 났다고 생각되는 경우 시도하지 마세요.(최근 큰 충격이 있었다던가...)
데이터 복구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다만, 하나 새로 살 생각으로 들어오셨다면 시도해보셔도 좋습니다.

1. 다른 케이블에 연결

전원 공급 케이블을 다른 케이블로 바꾸어 케이블 고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경우엔 한쪽 케이블 라인의 전체가 고장이었기 때문에 고장 여부를 확실히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2. 다른 컴퓨터에 연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정상적으로 인식된다면 90% 확률로 하드디스크엔 문제가 없습니다.

3. 하드디스크 위치 변경 또는 케이블 꼬아보기

위험하지 않도록 컴퓨터의 전원 공급을 차단한 후 시도해보세요.
하드디스크를 뒤집어두거나 전원 공급 케이블을 이리저리 꼬아보다 보면 하드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방법으로 해결하였구요.
5핀 시절 폰 충전기를 기억하시나요? 당시엔 몇 달만 지나면 충전기 케이블이 고장 나는 바람에 폰을 어떻게 두냐에 따라 충전이 됐다가 안 됐다고를 반복하곤 했습니다. 이때의 기억을 살려서 해보세요!

댓글